이번에는 덧글 방명록과 통계를 묶었는데, 둘다 딱히 설명할 내용은 없어서 그렇다.
댓글 관리
여태까지 달렸던 덧글들을 쭉모아서 볼 수 있으며, 해당 게시글을 찾아 갈것 없이 바로 답글 쓰기를 통해서 답글도 달 수 있다.
덧글을 검색도 할 수 있는데
작성자/내용/IP로 구분해서 검색을 할 수 있다.
덧글을 한번에 모아서 해당 사용자를 차단 또는 휴지통으로 이동 할 수 있는데, 한번 나의 덧글을 휴지통으로 보내보자
그러면 댓글이 바로 삭제가 되지 않고, 휴지통으로 가며, 여기서 복구 또는 삭제를 선택 할 수 있다.
방명록 관리
방명록 관리도 댓글 관리와 완전하게 동일하다. 한번에 검색 할 수 있으며, 또는 선택하고 차단이나 휴지통으로 보낼 수 있다.
다만 내가 쓰는 블로그의 스킨은 방명록을 따로 표시 하지 않아서 쓰는 사람은 없다.
그렇다고 방명록이 없는 것은 아니고 방명록은 주소와 함께 자동으로 지정 되는데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 /guestbook 이다.
https://hjkhgyss.tistory.com/guestbook
이 블로그도 단지 표시만 안될뿐 사용 할려면 사용 할 수 있다.
나중에 스킨 만질때 추가를 해봐야 겠다.
마지막 설정으로 가면 댓글 작성가능한 기준과 검토 또는 쓰면 바로 올리게 설정 할 수 있고
방명록도 자세하게 설정 가능하다.
스팸필터는 특정 사용자나, 특정 단어 또는 IP까지 스팸 처리해서 거를 수 있다.
방문 통계
방문 통계도 크게 설명할 것은 없다. 네이버와 다음 검색 구글등 어떤 경로로 들어오는지 파악 할 수 있다.
기타 검색의 경우 네이트, ZUM등이 속한다.
직접 유입또는 기타 유입은 누가 내 블로그 주소를 공유를 해서 타고올때 생겨난다. 또는 내 블로그에서 다른 게시글로 넘어갈 때도 마찬가지이다.
마지막으로 디바이스 유입은 휴대폰(모바일)과 PC환경에서 어떤 기계로 접속하는지 보여준다.
나중에 광고에 관한 편에서 자세하게 언급하겠지만.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니, 블로그를 관리하는 입장에서도 모바일 환경을 많이 고려해야 한다.
그런데 보통 컴퓨터로 관리를 하다보니 이 점을 관과하기 쉽다. 컴퓨터에서는 잘보이니 말이다.
나도 광고를 달때 컴퓨터에서 달면 그럴듯하지만 모바일에서 광고를 보니 이거는 아닌거 같아서 지워버린게 제법 된다.
유입경로
유입경로를 내 블로그를 사람들이 어떻게 들어 왔는지 확인 할 수 있다.
문제는 네이버와 다음의 경우 어떻게 검색해서 들어왔는지 잘 나타나지만
구글유입의 경우 구글 주소만 달랑 적혀있고 어떤 키워드로 들어 왔는지 모른다.
위의 주소를 참고하면 구글의 유입 키워드를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