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티스토리 집짓기

티스토리 구글 유입 확인 하는 방법

by MinorityOpinion 2019. 8. 13.
728x90

티스토리 구글 유입 확인 하는 방법

 

 

어디서 들었는지 정확히는 기억이 안나는데,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 중에 게시글의 업데이트 여부도 본다고 한것을 들은 적이 있다. 물론 이것이 사실인지는 모른다. 보통 검색제공업체들은 어뷰징이나, 조작등의 악용을 우려해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뿐 알고리즘은 알려주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도 사람들이 자주 찾는 게시글이 오래 되었다면 업데이트 하는 것은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본다.

 

보통 티스토리 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음검색과 구글 검색이 대부분일 것이다. 네이버나 ZUM, BING은 정말 2자리수를 넘기기 힘들다. ㅋㅋ

 

아무튼 다음 검색과 구글 검색 유입경로를 살펴보면

 

 

다음으로 검색 하는 것은 어떤 검색을 통해서 왔다는 것이 키워드로 알려주는데

 

구글은 달랑 구글 주소만 적혀있고 단서가 없다.

 

https://search.google.com/

 

그렇다면 구글 서치 콘솔로 한번 들어가보자

 

구글 웹마스터(구글서치콘솔), Bing 웹마스터 등록하기

 

구글 웹마스터(구글서치콘솔), Bing 웹마스터 등록하기

네이버 웹마스터로도 충분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그래도 한사람이라도 더 끌어모으기 위해서 구글 웹마스터와 Bing웹마스터에도 개인사이트, 블로그를 등록하고 RSS를 등록해보자. 사실 이 게시글을 안봐도 될 정도..

hjkhgyss.tistory.com

혹시 아직 서치 콘솔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위의 글 참고

 

아무튼 구글서치콘솔에 접속한 다음 나의 사이트를 들어간다음

 

실적을 클릭하고 기간을 설정하면

 

이렇게 클릭수와 나의 게시글이 얼마나 노출이 얼마나 되었는지 나온다.

 

혹시 필요하다면 데이터화도 제공한다.

 

최소 10개, 최대 500개 까지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준다.

 

지금 사진은 숫자가 되게 많이 나오는데 파워블로그 같은게 아니고 그냥 블로그를 올해 1월1일부터 시작했는데 지금까지 얼마나 데이터가 누적 되었는지 궁금해서 1월달부터 8월달 까지 전부 잡아 봐서 그런거다. ㅋㅋ

 

아무튼 구글의 검색 경로를 구글서치콘솔을 통해서 확인 할 수 있다.

 

학생이다 보니 블로그를 자주는 못하고 방학때만 잠깐 잠깐 하는데

 

꾸준하게 우상향을 하고 있는 것을 보니 나름 보람도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