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포스팅을 하다보면 유튜브 링크를 거는 일이 종종있는데, 전부는 필요없고 일부분만 필요할때 특히 원하는 부분부터 자동재생이 된다면 편리할 것입니다. 그럴때에 유튜브를 삽입할때 이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삽입하고 싶은 유튜브 영상을 봅시다.
하단 아래 공유 버튼
모바일 환경에서는 단순 링크만 공유가 가능하고 특정 지점을 하고 싶으시다면 PC환경에서 해야합니다.
일단 원하는 영상을 찾으신 다음 공유를 눌러봅시다.
*어느 지점부터 할지 분,초만 알고 있으시면 됩니다. 시작하는 부분의 영상을 띄우지 않아도 됩니다.
유튜브 공유 메뉴
그러면 이렇게 공유 화면이 나오는데, 만약에 단순히 링크만 필요하시면 (시작 시간:)에 체크를 하시고
분:초를 입력한다면 나오는 링크를 복사해서 보내기하면 됩니다.
모든 것은 초로 환산되기에 2분15초가 135초로 뒤에 붙는게 보이지요
티스토리에 삽입할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퍼가기를 눌러줍시다.
(근데 싸이월드 망한거 아니었나요? 왜 있지)
그러면 iframe 태그로 생성이 가능하며 시작시간을 체크하면 start=135 이렇게 뒤에 더 붙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Youtube 플러그인으로 삽입은 안됩니다. 구에디터든 신에디터의 HTML문서로 들어가신 다음 원하시는 곳에 붙여 넣으셔야 합니다.
여기서 끝! 이지만 한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width가 너비를 나타내고 height가 높이를 나타내는데 이게 고정값입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자동연결을 선택하신 분들에게는 해당사항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모바일 환경에서 영상을 보면 이렇게 툭 튀어나와서 좋은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럴때 width에 있던 높이를 100%로 맞춰 줍시다.
뒤에 %가 붙게되면 사용자가 보고 있는 상대환경으로 자동 조절이 됩니다.
이렇게 유튜브 영상이 화면을 벗어나지 않고 싱크가 맞춰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