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프레임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CPU와 GPU의 점유율을 알려주고 실시간으로 하위1%나 0.1%를 계산해주는 프로그램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유명한것이 MSI의 애프터버너(AFTERBURNER) 리바튜너(RIVA TUNER)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필요없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자신의 컴퓨터가 어느정도의 성능이 나오는지 궁금하거나, 제성능이 안나오는거 같을때에 이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작동시켜보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유튜브에서 나와 같은 사양의 컴퓨터가 어느정도의 성능을 뽐아내는지 비교해보시면 될 것입니다.
애프터버너는 아래의 MSI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 가능로드가 가능합니다.
https://www.msi.com/page/afterburner
가장 왼쪽의 PC버전용 MSI Afterburner를 다운받으면 되며, 안정화가 끝나지 않은 베타버전 대신에 그냥 다운로드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에프터버너를 설치할 때, 위처럼 리바 튜너(Riva Tuner)를 함께 설치해주시면
처음의 사진처럼 게임 중 정보를 왼쪽 상단에 띄울 수 있습니다.
에프터 버너를 실행시킨 화면입니다. 그래픽카드 팬 설정, 코어/램 오버클럭, 전력 제한 등의 설정이 가능하지만
여기에서 알아볼것은 그게 아니고 인게임에서 실시간으로 정보를 표시하는 벤치 프로그램이지요
이런식으로 입니다.
설치가 끝나면 비행기아이콘(애프터버너), 모니터아이콘(리바튜너)를 보실 수 있습니다.
모니터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Riva tuner 위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다시 돌아와서 애프터버너를 실행시킨다음 톱니바퀴를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모니터링에 들어가신다음 그래프에다가 원하는 항목을 클릭을 하고
온스크린 디스플레이에 표시를 체크를 해줍시다.
참고로 온스크린 디스플레이 표시에서 그래프를 체크하시면 그래프로 보여주게 됩니다.
그룹명 오버라이드라는 설정이 있는데, 해당 옵션을 체크하고 옆 칸에 원하는 글자(영어,숫자만가능)를 적어 넣어주시면
해당 글자를 가진 그래프들이 한 줄로 묶여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서 그래픽카드 이름을 적어주시면
이렇게 그래픽카드 이름이 표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완료하셨으면 적용을 한번 눌러서 저장해 주시고 OSD 탭으로 이동합니다.
밴치마크를 클릭하시면 시작과 끝날때 단축키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무것도 설정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최소/평균/최대/하위1%/하위0.1%가 순서대로 표시가 됩니다.
시작버튼을 누를때부터 측정이 됩니다. 종료를 누르면 사라집니다.
MSI 애프터버너 설정 OSD
문제는 이게 자동으로 해놓으면 동영상을 볼때도 옆에 정보가 뜨게 됩니다.
필요할때만 나왔으면 좋겠는데 OSD에 들어가신 다음 단축키를 지정해주시면 원하실때만 볼 수 있습니다.
아니면 리바튜브에서 ADD를 눌러서 특정 프로그래만 선택하다음
On-Screen Display support를 체크를 해제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