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이런저런 것들

코로나와 감기차이에 대해 알아보자 폐렴초기증상

by MinorityOpinion 2020. 2. 24.
728x90

지난주 까지만해도 20여명 남짓이었는데 1주일 만에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종식단계에 접어드나 했던 바이러스가 다시 창궐 하기 시작했고, 확실히 오늘 집에오면서 보니 유동인구가 눈에 띄가 줄었다.

 

일상생활에서 우리같은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이 보면 신종코로나와 인플루엔자(독감)이 약간 혼재되어서 사용하는거 같기도 하고 나도 마침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인플루엔자(독감), 감기 폐렴 이들은 무엇이 다른지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해서 적어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과 독감은 언뜻 호흡기 증상을 일으키는 비슷한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원인, 진단법등 세세한 부분에서 다른 특성을 보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과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과 같은 계열의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한다. 발병원 원인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하나 뿐이다.

 

인터넷이나 뉴스에서 신종코로나라고 하는데 이는 잘못된 표현이다. 코로나는 계속 신종이 생길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음번에도 또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가 나오면 명칭이 애매해져버린다. 그래서 정부와 WHO에서는 정식 명칭을 코로나19라고 표기하니 여기에서도 지금 퍼진 바이러스는 코로나 19라고 해두겠다.

 

 

사실 이 글을 쓰기로 생각한것은 위의 얼척없는 비교표 때문이다. 사실 유포한 쪽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방역을 보여주기 위해서 만들었는지 모르겠는데 신종플루는 비교선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참고로 작년에 독감으로 죽은 사람은 720명이다) 왜 그런지 알아보자

 

출처 보건복지부

첫번째는 원인 바이러스에 있다.

감기는 리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등 약 200여종의 바이러스가 원인이다. 어느 한 가지 특정 바이러스가 병을 일으키는 건 아니어서 예방백신이 따로 없다.

 

코로나 바이러스도 사람과 동물에서 흔히 나타나는 감기 바이러스 이지만 한가지 특징은 변종이 잘 생겨서 이번 코로나19와 같은 우려를 낳기 쉽다. 최근 연구 결과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사스(박쥐에서 시작돼 사향고향이로부터 전파)와 메르스(박쥐에서 시작돼 낙타로부터 전파)처럼 박쥐 유래 코로나바이러스와 높은 유사성을 보인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에 독감은 원인 바이러스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A·B·C로 구분) 한 가지로 분명해 백신접종으로 예방을, 항바이러스제로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

 

출처 : 연합뉴스

 

폐렴은 바이러스 뿐 아니라 세균이나 드물게는 곰팡이 균에 의해서 감염되기도 한다. 미생물이 원인이 되는 폐렴의 경우 원인균에 따른 치료를 하며, 항생제를 이용해 치료한다. 일반적인 폐렴의 경우, 세균성 폐렴으로 가정하고 경험적인 항생제 치료를 하고, 원인 미생물이 밝혀지면 그에 적합한 항생제로 변경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번 신종 코로나와 같은 바이러스성 폐렴에는 아직 항바이러스제가 없어 환자가 완치될 때까지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가 주로 이뤄진다.

두번째는 예방 백신 및 치료 방법이 다른다.

“감기는 워낙 원인 바이러스 종류가 다양해 각각의 약과 예방백신을 만들 수 없을 뿐더러 독감과 달리 증상도 약한 편이어서 대증요법(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치료방법 적용)으로 치료하는 편”
강동경희대병원 호흡기내과 최천웅 교수

우리가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감기라고 하면 항생제 듬쁙 처방해주는 이유이기도 하다.

 

인플루엔제(독감)은 원인 바이러스가 분명하기 때문에 예방백신이 있으며 타미플루, 리렌자 같은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할 수 있다. 사망률도 0.1% 이하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그야말로 새롭게 등장한 질병으로 아직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는 상황이다. 환자가 보이는 증상에 따라 항생제나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는 것이 현재 유일한 치료법이다.

질병관리본부 산하 국립보건연구원은 2015년 메르스 유행 이후 국내 신·변종 바이러스 대응연구를 해온 것을 토대로 2월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제 및 백신 개발에 긴급 착수할 계획임을 밝혔다. 아무 백신이나 만들었다고 바로 처방할 수는 없고 임상시험등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치료제는 개발이 될 것이다. 어떻게 보면 이는 시간과의 싸움이다.

 

 

 

아무튼 여러분들도 마스크하고 꼭 비누로 깨끗하게 손을 씻자. 나는 휴대폰이랑 키보드 마우스를 소독해야겠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