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 1월달과 첫 정산을 받은 5월달 이후로 오랜만에 블로그 결산글을 써봤습니다.
그런 기념으로 공개해보는 블로그 통계와 애드센스 수익!
아무래도 저는 학생이다보니 학기 중에는 학교가느라 바쁘고(공대생인데 뭔 부귀영화를 가지겠다고 48학점 짜리 코스를 하나 더 듣는 중....;;) 방학중에 블로그를 하는 패턴이 졸업때 까지는 반복될거 같습니다.
그마저도 이번 방학때는 개인적으로 쓰는 글 + 토익 + 블로그 3가지 밖에 없으니 가능한 것이지만 다음 방학은 어찌 될지 모르겠군요
아무튼 이번에 블로그 결산을 한 이유는
이번에 또 정산을 받기 때문입니다. 지금 까지 최고기록은 7월달 52달러, 두달전인 6월달은 아에 관리를 못할때라 13달러였는데, 장족의 발전입니다.
1달에 5만원이어도 학생입장에서는 고마운데, 8월달에는 아에 100달러가 넘는 돈이 들어오니.. 기분은 좋네요
지난 번에는 102.75달러, 지금까지 총 애드센스 수익은 292.48달러입니다.
지난 3개월간 수익은 189.73달러 이고, 8월 1달 동안 124.80달러를 벌었습니다.
정산 받을 금액은 총 원화로 대략 23만원을 기록했습니다. 나중에 환전할때는 얼마가 될지 모르겠지만, 환율에 따라서 오를 수도 내릴 수도 있습니다.
정산은 자동으로 지정한 계좌로 지급되며 날자는 익월 22일로 알고 있는데 주말이 끼어 있는 관계로 23일 정도 예상해봅니다.
지난 8월 1달간 방문자 수는 93,258명이 방문해주셨고, 블로그 개설이후 역대 최고치 입니다.
다만 티스토리 시스템 특성상 방문자가 새로고침을 하면 새로 카운트가 더해지고 기타유입으로 더해지다보니 실 사용자는 조금 빠질 겁니다.
인터넷을 보니 방문자수 어뷰징 프로그램이 있던데, 저의 경우는 어뷰징 프로그램으로 올려봐야 애드센스 수익에는 영향이 전혀 없는 관계로(있다면 오히려 정책 위반) 관심 밖의 이야기 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되게 어렸을때부터 했었을때도 이런 일일 방문자는 찍어본적이 없었는데 8월 1달동안 1만을 넘는 방문자를 3번째 기록 해봅니다.(바로 옆에 있는 방문자수도 2,500 정도인데 쩌리가 되는 마법)
27일, 28일 둘다 뉴스에서 계속 이슈가 되고 있는 한사람에 일어난 일에 대해서 썼는데, 마침 다음 실시간 검색어 2일 연속 1위를 기록을 하였고, 검색을 하면 바로 제 블로그가 1페이지에 뜨는 행운을 누려서 폭발적인 방문자수를 얻었습니다.
다만 해당 글에 대해서 중립적으로 쓰지도, 개인적인 생각을 필터링하지 않고 썼더니 여러 사람들이 해당 글에 대해서 일방적으로 시비걸고, 비아냥 거리는 사람이 있어서 조금 피곤 하기는 했습니다. 그래서 저때 2~3일간은 덧글을 관리자 승인형태로 변경하고, 일괄적으로 차단시켜버렸습니다. 블로그하다가 만약 시비거는 사람이 있다면 어자피 여러분이 관리자 이기 때문에 여러분 마음대로 하시면 됩니다. 피곤하게 상대하지 말고 빠른 차단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니면 이런거 정말 싫어하고 귀찮아 하시는 분들은, 이런 류의 글은 작성을 아에 피하시는 것도 권장드립니다. 한편으로는 돈을 벌기 위해서는 이런 것도 감수 할 수도 있고요, ㅋㅋ 어디까지나 주제는 자기 선택입니다.
13일에는 어느 커뮤에서 제 블로그 글을 링크해준 덕에 폭발적인 유입이 있었지만 그다지 수익으로 연결되지는 못했습니다.
위에 걸어둔 이 사진은 1만명을 넘겼던 27일 28일 수익을 보여줍니다.
27일의 경우 방문자수 12,850명 애드센스 수익은 19.12달러
28일 역대 최고 치를 찍은 18,689명 수익은 36.40달러입니다.
꼭 방문자수와 수익이 비례한다고는 말씀드리지를 못하겠습니다. 저의 경우 4500명이 왔을때보다 3500이 방문했을때 수익이 훨씬 좋았던 적이 있으며, 정말 그날그날, 사람에 따라서 수익은 천차만별입니다.
정말 변수가 많기 때문에, 종종 방문자수를 어느정도 만들어야 수익이 들어오냐는 질문에 대해서 정말 케바케이기 때문에 대답하기가 힘듭니다.
다만 확실하게 대답 해드릴 수 있는 것은 대부분의 블로그가 기록하고 있는 2~300명으로는 하루 1달러 수익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티스토리 특성상 새로고침만 해도 숫자가 올라가는지라 실 방문자는 그보다 더 적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입에 중요한 것은 조회수? 클릭수? CPC이다.
애드센스 기본 용어 정리 (CPC, 페이지 RPM, 노출 RPM, CTR)
거기에 CPC가 높은 광고를 노리고 전문적으로 쓰고 수익을 거두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제 블로그는 그냥 잡탕에 가깝다보니 그런 높은 CPC를 기대하기도 힘듭니다. 그래서 결국 CPC를 높이기 보다 많은 조회수를 얻는것으로 생각하고 블로그를 운영중입니다. 다만 학기중에는 블로그를 하기 힘들기 때문에 이슈글은 피할려고 하지만, 방문자수 올리는데 이슈글만한 것이 없기 때문에 종종 쓰고는 합니다...(그래도 이슈글을 쓸때, 대부분이 빠르게 쓰기 위한 짧은 글보다, 여러가지 정보를 취합하고 계속 업데이트 하면서 길게 쓰시면 다른 일이 있을때에도 검색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도 제 블로그 경험을 바탕으로 잡탕 블로그 기준? 대답을 드리자면
하루에 방문자 수가 최소 2000을 유지 할 수 있다면 매달 100달러 수익이 기능하고
하루 방문자수가 1만을 넘 길 수가 있다면 스스로가 "어? 이거 돈이 되네?" 라는 소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위에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본업까지는 아니더라도 부업이라고 부를만한 금액이 가능합니다)
*물론 케바케입니다.
간혹 인터넷을 하다보면 정말 가끔 하루 방문자수가 2~3만명을 꾸준하게 찍는 블로그를 보게 되는데, 그 사람은 못해도 한달 애드센스 수익이 1000달러가 넘어 갈것이라는 것을 짐작 할 수 있습니다.
별 볼일 없는 결산글이지만 다른 블로그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