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티스토리 집짓기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시작을 위한 준비

by MinorityOpinion 2019. 7. 6.
728x90

 

애초에 네이버 검색은 네이버 카페나, 블로그를 먼저 띄워주다보니 티스토리는 뒷전으로 밀려난다.

 

그래서 내 블로그의 유입 경로는 70%는 구글이고 30%는 다음 네이버는 0~1%정도의 유입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짓을 해야 하는데, 그래도 뭐 다른데 쓸지도 모르는 일이고 모르는 것보다는 아는게 나을거 같아서 포스팅 한다.

 

 

2~3년간 네이버는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과 뷰 검색 (View) 도입 등 많은 변화를 보여주는데, 점차 네이버도 SEO 가 가능한 플랫폼이 되어가고 있다는 판단을 한다.

 

네이버와 구글을 포함한 국내 검색엔진의 지형 변화와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

 

그리고 실질적으로 네이버 SEO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국내 검색엔진 지형 변화

네이버는 전 세계 검색엔진 시장의 90%를 독점하고 있는 구글을 제치고 국내에서 7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해왔지만, 최근 조사에서는 점점 점유율이 하락하는 추세이다. 특히 온라인 기반 시장 조사기관인 오픈서베이가 실시한 2018년도 검색 만족도 설문 조사 에서 검색 사용자들은 구글 (98.3%), 네이버 (89.4%), 다음 (88.2%)을 꼽아서, 검색 만족도 측면에도 위협을 받고 있다.

 

 

네이버의 검색 결과 페이지는 구글과 매우 다른데, 구글의 단순한 통합 검색 결과 페이지와 다르게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 여러 플랫폼의 콘텐츠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검색 광고의 비율이 매우 높으며, 구글 등 네이버 이외의 플랫폼에서 작성된 콘텐츠가 잘 노출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단점으로는, 특히 출처에 관계없이 사용자의 검색의도와 문서의 품질에 집중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데는 문제가 많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네이버는 여러 가지 많은 변화를 가져오는데, 먼저 웹문서 수집을 강화하고, 뷰 검색을 도입하여 출처와 관계없이 검색 결과로 제공하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개선하여 SEO 를 위한 웹사이트 가이드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 방향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왜냐면, 네이버의 이러한 변화는 결국 더 나은 검색 결과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려는 노력의 일환이고,한동안은 검색 순위와 랭킹이 불안정해 보이기도 할테지만, 검색사용자가 원하는 고품질의 정보를 제공하면 검색 노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기본적인 SEO의 원칙이 점점 실현된다.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

 

도메인 (사이트) 점수 알고리즘 – 씨랭크 (C-Rank)

 

문서 자체보다는 해당 문서의 출처인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을 네이버 검색서비스에서는 C-RANK라고 한다. C-Rank 알고리즘에서 블로그 신뢰도를 평가할 때 다음과 같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계산하여 블로그 검색 랭킹에 반영한다.

 

C-Rank는 블로그의 주제를 총 31개로 분류하고, 블로그 문서는 딥러닝 기술을 통해 문서의 제목과 내용을 바탕으로 어떤 주제에 해당하는지 판단하여 주제별로 분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문서마다 주제가 부여되어 해당 블로그가 어떠한 주제에 대해 문서를 꾸준히 작성해 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문서 수가 많다고 랭킹에서 유리한 것은 아니고 주제에 관심을 갖고 양질의 글이 작성되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정 주제에서 해당 블로그의 신뢰도와 인기도가 쌓여 주제별 C-Rank가 높아지면 해당 주제와 관련된 검색 결과에서 보다 검색에 노출된다. 끈기가 필요한 부분이다.

 

페이지 점수 알고리즘 – 다이아 (D.I.A.) 

2018년 부터 적용하기 시작한 네이버 다이아 랭킹 알고리즘 (D.I.A, Deep Intent Analysis)은 문서의 경험을 반영하는 로직이다.

 

즉, 문서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를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을 하여 이를 검색 순위에 반영하겠다는 알고리즘이 네이버 다이아 로직이다.

 

참고로 사용자에 의한 문서 선호도는 체류 시간, 공유 횟수, 댓글 내용 등 다양한 기준으로 측정이 가능할 수 있으나, 구체적인 측정 방식과 점수 방식은 악용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네이버가 공개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며, 결국은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콘텐츠가 점점 중요해진다.

 

네이버 검색 검색 노출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그동안 네이버는 어떤 기준으로 검색 결과 검색 노출을 하는지를 적극적으로 공개하지 않아왔으나, C-Rank (씨랭크) 부터 시작하여 DIA (다이아) 까지 점점 가이드라인과 함께 구체적으로 공개 중입니다.

 

기존의 검색 노출 전략은 최신성이라든가 네이버 블로그 플랫폼 위주로 콘텐츠를 생성하는 등의 방향이었다면, 점차 외부 블로그도 노출을 확대하고 씨랭크 (C-Rank) 및 다이아(D.I.A)와 같은 랭킹 요소가 적용되면서 구글 SEO 와 유사해지고 있다.

 

이런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경향과 콘텐츠 변화를 반영한 네이버 검색 검색 노출 전략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씨랭크 및 DIA가 선호하는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DIA는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사용자가 선호하는 문서에 가중치를 많이 받는 알고리즘이고, C-Rank는 특정 관심사나 해당 주제에 대한 좋은 콘텐츠를 많이 가지고 있는 사이트가 점수를 많이 받는 알고리즘입니다. 즉, DIA는 웹페이지에 대한 선호도 점수이고, C-Rank는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도 점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 검색 결과 랭킹에서는 선호도에 기반한 페이지 점수와 신뢰도에 기반한 사이트 점수가 합산되어 최종 순위가 결정됩니다.

 

결론적으로 네이버 검색 노출을 위해서는 변화한 네이버 검색 순위 알고리즘에 맞춰 특정 주제에 대해 좋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하여 검색 사용자들에게 인정 받고 활용되어야 합니다.

 

네이버 SEO를 위한 준비 사항

네이버 SEO를 위해서 필요한 준비항목으로 다음의 4가지를 뽑아보았습니다.

  • 자체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포스트 계정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및 네이버 애널리틱스 계정
  • 네이버 웹 표준 최적화 가이드

먼저 검색 노출 등의 SEO 효과를 기대하는 자체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입니다. 이는 네이버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고 HTML 코드 레벨, HTTPS 보안 프로토콜 적용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온드 미디어 (Owned Media) 를 말합니다.

 

자체 웹사이트는 온드 미디어로서, 네이버 플랫폼 정책 등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모든 콘텐츠가 여기서부터 발행되고 저장되는 콘텐츠 허브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마케팅 목표는 자체 콘텐츠 허브의 콘텐츠가 네이버 웹사이트 검색 또는 뷰 검색에서 검색 노출이 되는 것입니다.

 

그다음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 포스트와 같은 네이버 서비스는 자체 웹사이트/블로그에 발행한 콘텐츠가 네이버 검색에서 노출이 되는 경로를 늘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원 소스 멀티 유즈 (One Source Multi Use) 전략처럼 자체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 포스트에도 발행을 함으로써, 콘텐츠 생산 비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네이버 블로그 검색이나 네이버 포스트 검색에서도 노출이 되는 기회를 더 얻을 수 있습니다. 이미 자체 웹사이트가 네이버 서비스에 의존적이지 않으면서도 충분한 오가닉 트래픽을 얻고 있다면 필요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Naver Analytics)시작하기

 

네이버 애널리틱스(Naver Analytics)시작하기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시작하기 / 티스토리에 애널리틱스가 필요한가? 지난번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서 방문자를 추적하고 트래픽을 확인하는 방법을 포스팅 했는데 네이버도 비슷한 서비스를 제..

hjkhgyss.tistory.com

티스토리 RSS 네이버에 등록하기/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이용하는방법

 

티스토리 RSS 네이버에 등록하기/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이용하는방법

만약에 여러분이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티스토리나 이글루스 같이 비네이버 서비스권에서 네이버검색창에 노출이 되기를 원한다면 사용해야하는 방법이다.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

hjkhgyss.tistory.com

 

다음 준비사항은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계정입니다. 네이버 SEO 를 위해서 웹사이트도 만들고, 네이버 블로그에 콘텐츠를 재발행하기도 하는 등 여러 활동을 한 결과를 측정하기 위해서이러한 계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물론 구글 에낼리틱스와 구글 서치 콘솔을 활용할 수도 있지만,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도 같이 병행하여 활용하면  네이버 검색엔진과 검색서비스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는 생성한 콘텐츠가 네이버에 잘 전달이 되고 색인이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쉽고,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는 어떤 페이지가 인기가 많고, 어떤 키워드로 웹사이트를 방문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준비사항으로 네이버가 공식적으로 발행한 “웹 표준 최적화 기본 가이드“를 링크한다. 이 가이드는 네이버 검색엔진 알고리즘이 선호하는 웹사이트의 조건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선호하는 웹사이트의 조건이란, 위 가이드가 제시하는 내용을 지키는 웹사이트 및 웹페이지에 사이트 점수 및 페이지 점수를 더 주어서 네이버 검색 검색 노출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네이버가 선호하는 웹사이트의 조건을 지키지 않으면? 점수가 떨어진다.

 

네이버 SEO 는 네이버의 공식 가이드에 맞춰 웹사이트 개발, 웹페이지 작성, 사이트 이전 및 사이트 운영을 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합니다.

 

정리하자면, 검색엔진 지형의 변화와 네이버 검색엔진 알고리즘의 변화가 국내 SEO 환경에 긍정적으로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자체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운영으로 SEO 를 준비하면서, 네이버 플랫폼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다채널 전략이 좋아 보인다.

 

또한 SEO 는 단순히 검색 노출만이 아니라, 고객을 이해하는 수단이기도 하므로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같은 고객 데이터 분석에도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네이버가 공식 발행한 웹 표준 최적화 기본 가이드를 참고하여 웹사이트 제작부터 운영까지 활용해보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필수로 점검해야 할 항목들

네이버 검색에서 노출이 되려면, 생성한 웹사이트와 웹페이지를 네이버가 수집을 했는지 부터 점검해야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등록한 사이트를 네이버가 수집하고 색인한 현황을 보여주는 무료 도구입니다. 또한 등록한 사이트에 필요한 검색엔진 최적화용 할 일 목록을 잘 정리하여 보여줌으로써 네이버 SEO에 대한 가이드도 제공합니다.

 

먼저 현황 탭에서 “사이트 최적화”를 눌러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지를 점검합니다.

 

위 “사이트 최적화” 현황을 보면, 웹 표준을 준수하고 있어서 상위 3%의 사이트라고 표시되어 있다. 만약 초록색이나 노란색이 아닌,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항목이 있다면 해당 함목의 설명을 참고하여 이를 해결해야 한다. 다.. 해결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각 점검 항목 옆에 있는 물음표 아이콘을 눌러 보다 자세한 설명을 참고할 수 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화면이 직관적으로 검색엔진 최적화 관련 미흡한 부분을 표시하고 있기에 특별한 사용 설명이 필요없습니다만, 아래와 같은 화면은 특히 주의를 요합니다.

 

현황 탭에서 “색인 현황”을 누르면 몇 개의 콘텐츠가 네이버 검색에서 노출 가능한지를 보여준다.

 

만약 보유하고 있는 웹페이지의 개수와 위 화면에서 보이는 “검색 노출 가능 문서 수”가 많이 차이가 난다면 “오류 현황”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검색 노출 가능한 문서를 직접 확인하려면, 아래의 화면처럼 출처 선택에 등록한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여 검색해 보자

 

만약 오류 현황에서도 특이 사항이 없고 검색에서도 노출이 안되고 있는 경우에는 “요청” 탭에서 사이트 맵 제출, RSS 제출, 채널 제출, 웹 페이지 수집 요청 등과 같은 작업을 하고 몇 일간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꼭 점검해야 할 항목들

방문자의 현황을 보여주는 도구가 네이버 애널리틱스입니다. 어떤 경로로 방문했는지, 지금 현재 몇 명의 사용자가 방문 중인지 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정말 중요한 2가지만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먼저 “검색유입현황”입니다. 제품과 서비스에 따라서 방문자의 경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채널 전략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도 중요한 마케팅 전략의 요소 중의 하나인데요,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통해 검색 유입 현황을 파악해 보고, 관련 전략을 수립하면 좋겠습니다.

 

유입 현황은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툴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네이버 검색,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등 네이버의 트래픽 소스 별로 유입량을 분석할 때는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가장 직관적이고 편리합니다.

 

그 다음 중요한 점검 포인트는 “유입검색어”입니다. 보통 사용자 분석에서 나이, 성별, 지역 등을 살펴보는데요, 고객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사항은 어떤 키워드로 방문을 했는지를 파악하는 일입니다.

 

특정 콘텐츠가 인기가 많아서 상위 유입검색어로 나오는 경우도 있고, 미처 마케터가 의도하지 않았거나 트렌드에 따라서 갑자기 나오는 유입검색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잘 찾아서 콘텐츠 생성이나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최적화를 적용하였다면,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 애널리틱스와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 마이 비즈니스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아실 것입니다. 또한 네이버 SEO 의 많은 부분이 구글 SEO 와 동일한 전략과 방법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별 다른 어려움 없이 네이버 SEO 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728x90